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본 하코다테 삿포로 근교 여행(이동, 여행 코스, 미식)

by pororog16 2026. 1. 4.

하코다테는 삿포로에서 당일치기 혹은 1박 2일로 여행하기 좋은 홋카이도 남부에 위치한 항구 도시입니다. 삿포로에서 하코다테로 JR 특급 열차를 이용해 이동하는 방법과 핵심 여행 코스, 해산물과 라멘 등 하코다테 지역 음식 등 여행에 필요한 정보를 정리해 소개합니다.

하코다테 여행 관련 사진

하코다테 이동

현재 인천공항에서 하코다테 공항까지 제주항공에서 주 4회 직항을 운항하고 있습니다. 삿포로 여행 중 근교 여행으로 즐기려는 분들에게는 JR 특급 열차를 추천합니다. 삿포로역에서 하코다테역까지 JR 특급 호쿠토를 이용하면 약 3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하루에 여러 편 운행되기 때문에 아침 일찍 출발해 마지막 열차를 타고 삿포로에 돌아오면 하코다테를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야경까지 느긋하게 즐기고 싶다면 숙소를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코다테역 주변에는 많은 호텔들이 있습니다.

JR 특급 열차는 삿포로역에서 직접 구매가 가능하지만 성수기나 주말에는 매진이 되는 경우도 있어 인터넷으로 미리 예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키넷(동일본 열차 예약)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한 달 전 열차부터 예매가 가능하고 일찍 구매할수록 할인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당일치기라면 첫 차인 오전 6시 혹은 오전 6시 53분 열차를 추천합니다. 하코다테에서 삿포로로 돌아올 때는 오후 6시 43분 출발 열차가 마지막입니다. 할인율에 따라 가격은 다르지만 성인 왕복 약 15,000엔입니다.

하코다테 시내는 트램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트램은 빨간색인 2번 노선과 파란색인 5번 노선이 있습니다. 두 노선 모두 하코다테역과 고료카쿠 공원을 오가는 노선이기 때문에 먼저 오는 트램을 타면 됩니다. 기본요금은 성인 기준 210엔~260엔, 뒷문으로 타고 앞문에서 내리면서 돈을 냅니다. 일본 IC교통 카드가 사용가능 하고 1일 트램 패스로도 이용가능합니다. 1일 트램 패스는 성인 600엔으로 하루에 트램을 3번 이상 탈 경우 추천합니다. 호텔 프런트나 하코다테역 내 관광 안내소 혹은 트램 운전기사분을 통해 직접 구매가 가능합니다.

하코다테 여행 코스

하코다테의 대표적인 관광지는 아침시장, 카네모리 아카렌가 창고, 모토마치, 하코다테 산 전망대, 고료카쿠입니다. 

하코다테역에 내려 걸어서 5분이면 아침시장에 도착합니다. 숙박하는 경우 시장에서 아침을 먹는 것도 좋고 그 외 시간이라면 해산물 덮밥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아침시장에서 10분 정도 걸으면 카네모리 아카렌가 창고과 항구가 나옵니다. 오래전에 창고로 사용되었던 공간이 기념품 가게와 카페, 음식점으로 바뀌어 즐길거리가 많습니다. 겨울에는 일루미네이션과 크리스마스트리 점등도 하기 때문에 야경을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가네모리 아카렌가를 지나 10분 정도 걸으면 '하치만자카'라는 언덕이 나옵니다. 유럽식 건물들과 바다가 한눈에 보이는 곳으로 가장 유명한 사진 촬영 장소입니다. 성당, 교회, 구 영국 영사관 등 이국적인 건축물들이 모여 있어 유럽 느낌도 납니다. 건물들을 구경하며 걸으며 하코다테 산 전망대 로프웨이에 도착합니다. 하코다테 산 야경은 일본 3대 야경으로도 꼽힐 정도로 아름다운 경치를 볼 수 하코다테 여행의 필수 코스입니다. 한반도 모양의 야경으로 유명합니다. 야경도 유명하지만 낮에 올라가면 그림 같은 마을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고료카쿠를 가기 위해서는 아카렌가나 하코다테역에서 트램을 타야 합니다. 약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별 모양으로 만들어진 성곽으로 봄에 벚꽃 명소로 유명합니다. 고료카쿠 타워에 올라가면 별 형태의 성곽을 위에서 내려다볼 수 있습니다. 내부 공원은 산책하기 좋아 여유를 즐기기 적합합니다. 겨울에는 고료카쿠도 라이트업 행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야경을 보러 고료카쿠 타워에 올라가는 것도 추천합니다.

하코다테 미식

하코다테는 항구 도시로 신선한 해산물 덮밥과 오징어 요리 등 다양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습니다. 아침시장은 오후 1시 정도가 되면 문을 닫기 때문에 아침이나 이른 점심으로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럭키 삐에로'는 하코다테 전역에 있는 햄버거 체인점입니다. 하코다테에서만 먹을 수 있는 햄버거이고 실내 분위기도 독특해 방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네모리 아카렌가 창고와 고료카쿠 타워 앞에도 있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햄버거뿐 아니라 오므라이스, 카레, 밀크쉐이도 판매하고 럭키삐에로 관련 기념품도 있습니다. 

삿포로가 미소 라멘으로 유명하다면 하코다테는 '시오라멘'으로 유명합니다. 시오는 한국어로 소금을 뜻하며, 깔끔한 국물이 특징이라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소금 맛이기 때문에 짠맛이 강할 것 같다고 생각되지만 오히려 담백한 맛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유명한 식당으로는 '지요겐'과 '아지사이'가 있습니다. 

'야키토리 도시락'은 아직 외국사람들에게는 유명하지 않지만 일본 사람들에게는 유명한 하코다테 음식입니다. 닭꼬치 도시락으로 밥과 조미김, 그 위에 닭꼬치가 올라갑니다. 밥 양을 선택하고 간장, 소금, 된장 등 5가지 맛 중에 소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약 700엔입니다. 하코다테역 앞에 매장이 있지만 포장 전문이기 때문에 호텔에서 먹거나 삿포로로 돌아오는 열차 안에서 먹어야 합니다. 

결론

하코다테는 삿포로 근교에서 하루 혹은 1박 2일로 다녀오기 좋은 여행지입니다. 하코다테의 주요 관광지는 시내에 있어 이동 거리가 짧아 효율적인 여행이 가능합니다. 아침시장과 아카렌카 창고, 이국적인 모토카치 거리, 일본 3대 야경인 하코다테 산 전망대까지 하루 일정으로 충분히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산물 덮밥과 하코다테에서만 먹어 볼 수 있는 햄거버 체인점 등 지역 특색이 담긴 음식들을 맛볼 수 있습니다. 삿포로 여행 중 새로운 분위기의 도시를 경험하고 싶다면 하코다테를 근교 여행지로 추천합니다.